본문 바로가기

직업, 부업, 창업, 알바

비전공자가 전문상담교사 되는법 임용고시 자격과 현실

전문상담사 알고 있나요? 학교에서 근무를 하기 위해서는 심리학을 전공하고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초, 중, 고등학교 지역교육청 상담실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오늘은 전문상담교사 되는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전문상담교사

 

초, 중등 교육법의 전문상담교사 자격 기준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부 장관이 검정, 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전문상담교사는 지역교육청 상담실과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복지를 통한 인성교육을 담당합니다.

교우관계, 학습, 진로, 폭력 예방, 성적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상담을 진행함으로써 학교 부적응을 완화하고, 일탈을 예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 되는법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의 심리학과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거나 교육 대학원을 진학해서 전문상담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석사학위를 받아야 합니다.

 

교직이수

 

해당 전공 재학생이라고 하더라고 학과 정원의 4%만 교직이수를 할수 있기때문에 교직이수 전(1학년 성적, 1학년 말 겨울방학에 교직이수 선발)  에 열심히 공부해서 학점 관리래 해야 교직이수를 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인이 다니는 학교에 상담 교직과정이 개설되지 않았다면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은 취득 불가입니다.

 

운이 좋고 열심히 하여 정원의 4% 안에 들어 교직이수자로 선발되었다면

 

교직과목이수

교원자격증 발급위한 전공 과목 중 기존이수과목 이수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교직정성 및 인성검사

교육봉사

교육실습

 

위의 요건을 모두 총족해야만 자격증이 나옵니다. 

교직과목은 2학점밖에 나오지 않으니 중간/ 기말고사 다 치뤄야 하고

학생들은 정말 학구열이 높기때문에 무엇하나 설렁설렁할 수가 없습니다.

과제 엄청 빡세고, 공부도 정말 열심히 합니다. 그래야먄 좋은 성적을 받을수 있어요. 

 

임용을 생각하면서 교직이수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정말 열심히 공부해야만 자격을 갖출수 있어요.

 

 

교육대학원 진학

 

4%에 들지 못해 교직이수를 못하신분들이라면 교육대학원에 진학해서 2급 자격증을 취득할수 있어요.

 

만약 비전공자라면 독학사나 학점 은행제를 활용하면 심리/상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 졸업을 위해서는 보통 논문을 쓰는 경우가 많아요.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이 있는 선생님들께서는 임용시험 없이도 사립학교에 들어갈수 있ㅅ브니다.

사립학교 시험은 교육청에서 만든 시험을 치루고, 학교 자체 면접을 통과하면 됩니다.

 

사립학교의 면접팁을 주자면

 

긴장해서 말을 어눌하게 하는 것은 전혀 감점 요소가 아니라고 합니다.

몇십분의 짧은 순간이었지만 정말로 아이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진실한지

전문적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를 가늠한다고 합니다.

선입견이 생기기때문에 면접이 끝난 이후에 나이와 학력 경력등을 보게 됩니다.

 

전문상담교사 1급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증은 2급 이상의 교원 자격증 소지자로서 3년 이상 교육 경력이 있는 사람이 교육대학원 또는 일반 대학원의 상담, 심리교육과에서 전문상담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석사 학위를 받아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1급 또는 2급을 소지하면 비정규직인 기간제 상담 교사로 근무할수 있는데요.

국공립 학교의 정규직이 되려면 임용고시를 반드시 합격해야 합니다.

 

임용고시에 합격 후 전문상담교사로 임용이 되면 공무원의 신분으로 공무원 보수표에 준하는 월급을 받게 됩니다.

 

전문 상담교사 임용 고시 자격

 

 

전문상담 교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을 소지자이거나 취득 예정자여야 합니다.

응시연령은 제한은 없지만 62세 미만 이어야 임용이 가능합니다.

 

전문상담교사 현실

 

 

학생의 상당수는 비자발적으로 위클래스를 찾습니다. 상담은 마음의 문을 열때에 비로소 가능하지만 비자발적으로 오는 친구들은 마음의 문을 열리가 만무합니다.

 

전문상담사는 상담사이기도 하지만 교사이기도 하기때문에 다중관계로 마주치고 끊임없이 고통받게 됩니다.

상담은 일련의 단계(초기-중기-종결) 를 거치면서 좋아지는데, 학교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방학 등 많은 일들로 인해 상담이 끊기게 되므로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학교 상담은 늘 이런 특수성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전문상담교사는 상담사이기도 하지만 교사라는것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상담사로서 전문성과 수퍼비전을 위한 공부를 끊임없이 해야합니다.

임용이 되기까지 많은 공부를 해야하지만 그것이 끝이 아니라 시작일수 있습니다.